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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용산에 620m 높이 랜드마크 들어선다

용산에 620m 높이 랜드마크 들어선다
국제업무기능 갖춘 부도심으로 개발

‘국제업무지구’ 개발대상지가 포함된 용산역 일대 전경

위원회 자문 거쳐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제시

용산역 부근 철도 정비창 부지에 620m 높이의 초고층 랜드마크 건물이 들어서며,이 지역이 국제업무기능을 갖춘 서울의 부도심으로 개발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한국철도공사가 지난 2월 제안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안)’에 대해 3월 14일과 28일 두 차례에 걸쳐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자문을 거친 후,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밝혔다.

이같은 위원회 자문결과는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용산 군 이적지 주변 합리적 관리방안’과 부합되는 범위 안에서 결정된 것이다.

우선 용산 국제업무지구 대상지에 최고 620m높이의 랜드마크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허용했다. 또 랜드마크 주변은 250m 이하, 그 외 지역은 100~150m로 기준을 제시했다.

620m 높이에 약150층 규모의 랜드마크 건물이 용산에 들어서면 현재 건립이 추진되고 있는 인천 송도타워(610m/151층), 잠실 제2롯데월드(555m/112층)의 기록을 뛰어넘어 국내 1위 건물로 기록될 전망이다.

붉은색 실선 구역이 ‘국제업무지구’ 개발대상지

또 위원회는 교통영향평가 등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이 일대 교통망을 개선하는 데 소요될 비용을 땅 소유주인 한국철도공사가 부담하라는 조건을 붙였다. 용적률은 철도공사가 제안한 평균 610% 대신, 2001년 수립된 지구단위계획상의 용적률인 평균 580%을 준수하도록 제한했다.

주거비율은 당초 철도공사의 제안대로 사업부지 면적의 20%를 주거복합건축물의 부지로 허용했다. 단, 이같은 조건사항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는 2001년 수립된 지구단위계획 건축기준에 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는 한국철도공사가 제안한 대상지 총 13만4천 평(44만2,575㎡) 중 5만 평을 이번 개발 대상에서 유보했다.

대상지 13만4천 평을 동시 개발할 경우 발생할 업무·상업시설의 수요를 분산하고, 교통·도로 등 도시기반시설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시차를 두고 개발에 나서겠다는 것. 개발대상에서 유보된 5만 평은 향후 광역교통시설의 개선사업과 병행하고, 주변지역과의 연계개발을 고려해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향후 철도공사와 공동으로 TFT(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에 긴밀히 협조해 나갈 예정이다.

■ 문의 : 서울시 도시관리과 ☎ 3707-8300

계획 내용 비교

계획 내용 비교

용산에 150층 빌딩 선다

2013년쯤 서울 용산역 뒤편(서쪽) 철도정비창 부지에 한국에서 가장 높은 620m 높이의 초고층 랜드마크 건물이 들어선다. 완공되면 세계에서 세번째로 높은 건물이 될 전망이다.

▲ 서울 용산구 한강로3가에 150층 높이로 세워질 예정인 용산 국제업무지구의 조감도.
한국철도공사 제공
서울시는 28일 제6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용산구 한강로 3가 40의1 일대 13만 3879평(44만 2575㎡)의 용산 국제업무지구에 서울의 랜드마크가 될 초고층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했다고 29일 밝혔다.

공동위는 그러나 13만 4000여평 가운데 5만평은 서부이촌동 등 인근 지역 3만여평과 연계개발하기 위해 개발대상에서 제외했다.

시는 앞으로 있을 교통영향평가 등에서 이 일대 개발에 따라 생기는 교통혼잡을 해소할 광역교통개선 비용을 철도공사가 부담하도록 했다.

자문결과에 따르면 시는 용산 국제업무지구 내 1만 8150평(6만㎡)에 최고 620m, 최저 350m의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했다.620m 높이는 층수로 150층 안팎이다. 현재 세계 최고층인 타이완의 ‘타이베이101’빌딩(508m·101층)보다 높다.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건축 중인 ‘버즈두바이’(830m·160층 규모), 러시아 모스크바에 짓고 있는 ‘타워 오브 러시아’(649m)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가 될 전망이다.

시는 당초 철도공사 요구대로 최고 높이를 600m로 할 계획이었으나 국내 최고층을 의식한 용산구청장의 요구에 따라 620m로 높여줬다. 용적률은 2001년 서울시 지침대로 평균 580%로 묶어 철도공사의 요구(평균 610%)를 거부했다.

반면 주거비율은 높여 우선 개발될 8만 3000여평의 20%(1만 6776평)를 주거용도로 허용했다. 이는 2001년 지구단위 계획에서 정했던 전체 면적의 8.2%(1만 600여평)보다 무려 6000여평이 늘어난 것이다.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결정에 철도공사가 반발하고 있지만 서울시가 주거면적이나 층고 등을 대폭 풀어준 데다가 철도공사로서는 마땅한 대안이 없어 서울시안을 중심으로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