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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탁구처럼 살아가는 사람 많으리라 믿어

"김탁구처럼 살아가는 사람 많으리라 믿어"

  • 연합뉴스 입력 : 2010.09.14 19:04

강은경 작가 “인간의 도리 얘기하고 싶었다”

시청률이 드라마의 모든 것을 말하지는 않지만 2010년 안방극장에서 48.4%라는 숫자는 경이적인 기록임이 틀림없다. 더구나 종영 시청률도 아니라는 점에서 더욱 놀랍다.

종영을 2회 앞둔 KBS 2TV ’제빵왕 김탁구’의 강은경 작가를 14일 동부이촌동에서 만났다. 지난 11일 새벽 마지막 30부를 탈고하고 펑펑 울었다는 그는 비가 쏟아지고 나서 맑게 갠 하늘과 같은 얼굴로 나타났다.

“작품 끝내고 펑펑 울어보긴 이번이 처음이에요. 마지막에 에필로그 식으로 조연들의 모습을 그렸는데 주인공들의 파란만장한 이야기를 쓸 때도 멀쩡했지만 그 장면 쓰면서부터 감정이 터진 것 같아요. ’이 사람들이 잘 살아야 하는데…’ 싶은 마음이었거든요. 드디어 다 털어내서 후련한 것도 있었고 정말 만감이 교차했습니다. 이 드라마 하면서 별의별 일이 참 많았는데 그게 다 생각나면서 울음이 터지더라고요.”

방송 내내 큰 화제를 모은 화제작의 작가에게 물을 말이 많았다. 작가 역시 댐이 물을 방류하듯 수많은 이야기를 쏟아냈다. 탈고는 작가에게 자유를 줬고, 50%에 육박하는 시청률은 빛나는 면류관을 씌워줬다.

’호텔리어’ ’유리구두’ ’좋은 사람’ ’오 필승 봉순영’ ’달자의 봄’ 등에 이어 11번째 작품에서 ’국민드라마’를 만든 강 작가는 빵에 관한 드라마를 쓰고는 현재 빵을 입에도 못 대고 있다. 무슨 사연일까.

다음은 일문일답.

--계획대로 이야기를 모두 마쳤나. 유경(유진 분)이의 악역 전환이 너무 늦은 감도 있는데.

▲좀 아쉽기는 하지만 대체로 계획대로 했다. 다만 유경이는 그가 지닌 사연이 너무 절절하고 아파서 악역으로 그리기는 쉽지 않았다. 종영을 앞두고 좀 늦게 변화를 준 감이 있지만 너무 일찍 돌아섰다면 숨이 막혔을 것 같다. 드라마 전체 톤으로 봤을 때는 지금의 선택이 맞는 것 같다.

--대단한 시청률이다. 어느 정도까지 예상했나.

▲사실 30%는 자신 있었다. 그런데 초반에 이미 달성해버리니까 약간 당황했다. 더 올라가지 못하면 어쩌나 걱정했다. 주변에서 50%를 기대하는데 내게는 이미 50%인 것이나 마찬가지다. 감사하다.

--오래 기획한 작품이라고 들었다.

▲본격적으로는 1년 3-4개월 정도 걸렸다. 그러나 기본 구조를 구상한 것은 좀 오래됐다. 사실은 조선업계를 배경으로 준비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촬영에 제약이 많아 포기하던 차에 내가 워낙 빵을 좋아해 빵을 소재로 해보자고 결심했다.

--주인공 이름이 특이하다. 어떻게 지었나.

▲사실 내가 빅뱅의 대성을 좋아해서 ’제빵왕 강대성’이라 지으려고 했다.(웃음) 그런데 좀 이상한거다. 그러던 중 이경희 작가가 ’김탁구 어떠냐’고 했는데 들어보니 좋았다. 높을 탁(卓), 구할 구(求)라는 뜻은 내가 붙였다.

--무엇보다 캐스팅이 파격적이다. 젊은 주역 둘이 모두 신인이다. 반대가 심했을 텐데.

▲처음부터 주인공은 신인급으로 가자는 생각이었다. 대신 중견 연기자는 확실하게 캐스팅하고 싶었다. 전광렬, 전인화씨한테 정말 고마운 게 주인공이 신인이라고 하는데도 대본을 믿고 전혀 흔들림없이 출연해주겠다고 한 거다. 두 분께 정말 감사하고 그분들 덕분에 초심을 잃지 않고 신인을 자신있게 캐스팅할 수 있었다.

윤시윤에게는 내가 꽂혔다. 볼수록 매력적이었다. 첫 만남에서 눈 주위에서 빛이 나는 것을 느꼈고, 두 번째 만남에서는 얘한테 맡겨도 되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서투르지만 의지가 확고했다. 열망이 강했고 반면 두려움은 없었다. 김탁구에 이어 구마준(주원)도 신인으로 캐스팅하려고 하니까 KBS에서 난리가 났다.(웃음) 하지만 주원에게서도 자신감을 읽었다.

다행히 제작사에서 믿어줘서 둘을 캐스팅할 수 있었다. 지나고 보니 이 드라마의 모든 캐릭터가 서로서로 끌어당겼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환상적인 조합이 나오기 힘든데 다들 이렇게 모일 운이었던 것 같다. 무엇보다 다들 즐겁게 일했다는 게 너무 기분 좋다. 이 드라마에 손을 얹은 모든 이에게 선물과 같은 드라마이길 바랐는데 그렇게 돼 기쁘다.

--’착한 사람이 이긴다’는 메시지를 끊임없이 심어줬다. 현대사회에서 그 말은 판타지 아닌가.

▲무슨 대의명분이 있어 그런 것은 아니고 작은 지점에서 출발했다. 어느 순간부터 사람들이 돈 앞에 너무 뻔뻔해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는 그보다 중요한 게 많은데, 우리는 인간적으로 살아야 하는데 돈 앞에서 그런 점을 포기하는 게 많아 씁쓸했다.

드라마도 과거에는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했지만 요즘에는 돈 안 되는 드라마는 안 만든다. 그래서 좀 촌스럽지만 우정, 의리, 사랑 등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도덕교과서에 나오는 구태의연한 이야기라고 해도 그런 것들이 사실 사람을 가장 행복하게 하는 것 아닌가. 대놓고 촌스럽게 가자고 생각했고 지금 세상에 김탁구 같은 사람이 많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썼다.

--하지만 김탁구는 비현실적인 캐릭터 아닌가.

▲김탁구는 무한대의 긍정의 힘을 가진 캐릭터다. 어려운 역경에도 주변인들까지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인물이다. 그래서 현실에 없을 것 같지만 사실은 돌아보면 김탁구처럼 사는 사람이 아직도 많다고 생각한다.

김탁구와 같은 서러움, 열악한 배경과 싸우면서도 씩씩하게 살아가는 사람이 여전히 많다. 그래서 아직 따뜻하다고 말하고 싶었다. 그럼에도 요즘 사람들에게 김탁구 같은 인물은 판타지로 받아들여진다는 것을 잘 안다. 그래서 극 배경을 1980년대로 했다. 그래도 그 당시에는 김탁구 같은 사람이 많았다는 것을 많은 사람이 수긍하지 않나. 불과 10-20년 전인데 세상이 그렇게 바뀌었다.

--시대극이고 통속극인데 무척 스피디해 감각적으로 보였다.

▲원래 50부작 연속극으로 기획했다가 36부로 줄이고 다시 30부로 줄인 드라마다. 그러다 보니 할 이야기가 많았다. 처음부터 ’미드’ 스타일로 가보자고 계획했고 그래서 매회 다른 에피소드를 넣었다. 사실 새로운 드라마는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그냥 재미있고 감동적으로 그리자는 두 가지 생각뿐이었다. 다만 한가지 팔봉선생의 죽음은 좀 달랐다고 생각한다. 그것을 통해 죽음이 끝이 아니라 대를 이어 삶이 계속되는 것임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불륜, 납치, 폭력 등으로 ’막장 드라마’라는 비난도 받았다.

▲막장 드라마는 개연성이 없는 드라마 아닌가? 우리 드라마에서의 폭력은 극적 재미를 위한 장치였지 그게 목적은 아니었다. 드라마를 힘있게 끌고 가기 위해 필요한 장치였고 적절한 수준이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시대적 배경이 법보다 주먹이 앞서는 시대 아니었나.

--막판에 김탁구 모자의 상봉을 불필요하게 지연시켜 시청자의 항의가 이어졌다.

▲다른 이유는 없었고 솔직히 말해서 그 둘이 만나면 드라마가 끝날 것 같아서 끌었다.(웃음) 또 그에 앞서 김탁구가 아버지 구일중(전광렬)과 재회하고 팔봉선생이 돌아가시는 큰 사건을 잇달아 겪었기 때문에 곧바로 엄마까지 다시 만나면 감정적으로 스트레스가 엄청날 것 같아 좀 틈을 두고 싶었다.

--빵은 얼마나 좋아하나.

▲밥 먹고 나면 케이크도 꼭 먹는 ’빵순이’다. 그런데 이 드라마 쓰고 나서 빵을 입에 못 대고 있다. 극중 탁구와 마준의 1차 경합 때까지만 해도 빵맛을 봐가며 대본을 썼는데 그후부터는 빵 생각만 해도 목이 막히는 것 같다. 스트레스 증후군이라고 하더라.(이날 인터뷰는 그의 단골 파이가게에서 진행됐는데, 강 작가는 실제로 파이를 보자 ’목이 막혀버리는 것 같다’며 입에도 대지 않았다)

드라마 쓰면서 정말 취재 많이 했다. 빵 만드는 과정을 제대로 보여주고 싶어서 한 컷 한 컷 그냥 넘어가지 않았다. 그렇게 힘을 쏟았더니 어느 순간 빵을 못 먹겠더라. 시간이 지나면 낫겠지. 그래서 다음 작품은 취재를 안 하고 쓸 수 있는 내용으로 하고 싶다.(웃음)
제빵왕 김탁구 이렇게 끝나도 되는건가?
김도광 로빈 님의 블로그 더보기
입력 : 2010.09.17 17:54

지난 6월 9일 15.7%의 시청률로 시작했던 '제빵왕 김탁구'가 9월 16일 50.8%를 기록하면 30부로 막을 내렸다(TNmS 전국 시청률 기준). 그동안 김탁구는 '나쁜 남자' 김남길과 '로드 넘버원' 소지섭의 협공에도 불구하고 홀로 고공 행진을 펼쳤고 대타로 나섰던 '내 여자 친구는 구미호' 이승기 마저도 탁구의 질주를 막아서기에는 역부족이었다. 3회가 방영되었던 6월 16일 20%대를 넘겼고 6회(6월 24일)부터는 30%대로 올라섰으며 17회(8월 4일)부터는 40%대를 훌쩍 넘어서기에 이르렀다. 10% 내외의 SBS 드라마나 5%도 안되는 MBC 드라마에 비하면 그야말로 독보적인 성적이었던 것이다.

그만큼 반응이 뜨거웠던 드라마였기에 연장 방송이 예상되기도 했지만 '제빵왕 김탁구'는 당초 예정대로 30부로 끝을 맺었다. 박수칠때 떠나자는 의미도 있겠지만 30부라는 분량도 그리 적지만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올초 최대의 화제작이었던 '추노'도 24부작에 불과(?)했고 '신데렐라 언니'도 20부작이었으며 '공부의 신'은 그보다 더 짧은 16부작이었다. MBC '파스타'의 경우 16부짜리였으나 4부를 늘려 20부로 끝내기도 했으니 30부는 결코 짧다고 할 수 없는 분량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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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제빵왕 김탁구'는 얽히고 섥힌 내용의 드라마가 아니기에 더 풀어낼만한 이야기 꺼리도 없었을 것이다. 탁구의 모자상봉도 이루어졌고 위기에 처했던 회사도 어느 정도 정상화 되어가고 있으며 혼수상태로 가장했던 구일중 회장이 깨어나면서 이제는 새로운 갈등보다는 결말을 내야만 할 때가 되었던 것이다. 연장을 한다고 해봤자 많아야 2회 정도에 불과할테니 연장에 대한 효과도 미미하다는 점도 고려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다음 주는 추석 연휴로 특집 영화의 편성이 가능하다는 점도 이유가 될 수 있겠다.

하지만 '제빵왕 김탁구'의 마지막회가 전파를 탔던 16일 방송에서는 뭔지 허둥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시시하지 않으면서 무난하게 끝내야겠다는 강박증 때문일게다. '제빵왕 김탁구'가 기본적으로 휴먼을 바탕에 깔고 있다보니 '지붕뚫고 하이킥'처럼 충격적인 결말이나 '아이리스'처럼 황당한 결말도 어려웠을 것이고 '신데렐라 언니'의 시시한 결말이나 동화책처럼 뻔한 결말도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결국 탁구는 그 중에서 가장 무난한 결말을 선택했고 신파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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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다보니 마지막회에서 갑작스러운 장면들이 모두 불거졌다. 한실장은 탁구에게 같이 죽자고 대들고 시어머니를 말려 죽일듯했던 유경은 너무나도 온화한 미소를 지으며 재벌 2세 며느리로서의 여유를 만끽한다. 오로지 탁구 하나만을 이기기 위한 분노심 하나로 버텨왔던 마준은 갑작스럽게 착한남자가 되고 이미 예상했지만 탁구 또한 재벌그룹 거성 보다는 구멍가게 수준인 팔봉제빵집을 선택한다. 모두가 예상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어떤 이는 한실장의 음모로 인한 탁구의 반신불수,자격지심에서 비롯된 히스터리에 의한 신유경의 정신병원 입원, 남편관 아들에게 버림받는데 따른 서인숙의 알콜 중독, 출생의 비밀을 알게된 구마준의 자살미수 등이 보다 현실적이라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앞에서도 말했듯이 '제빵왕 김탁구'는 휴먼을 바탕으로 하는 드라마다. 가진 것도 배운 것도 없지만 의지가 있고심지만 곧으면 누구나 미래가 있고 희망이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므로 아무래도 밋밋한 결말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을게다. 그래도 "이렇게 끝나도 되는 건가"싶은 아쉬움이 남는 것은 그만큼 탁구에 대한 미련이 남기 때문이아닐까.

‘제빵왕 김탁구’ 빛낸 카리스마 연기 전인화 [중앙일보]

2010.09.18 00:11 입력 / 2010.09.18 00:11 수정

“아유, 사람 사는 거 매한가지예요. 한 남자랑 20년 사는 거 안 지겹겠어요?”

영부인 고 육영수 여사(MBC ‘제4공화국’)와 악녀 장희빈(MBC ‘조선왕조오백년-인현왕후’)을 동시에 연기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대한민국 여배우, 전인화(45). 그녀는 시청률 50%에 가깝게 화제몰이를 한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에서 다시 서슬 퍼런 카리스마를 보였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로 폭주한 ‘제2의 미실’ 서인숙을 만나러 간 날, 출연자 분장실엔 김밥과 만두로 점심을 때우는 연기자 전인화가 앉아 있었다.

강혜란 기자

‘제빵왕 김탁구’의 마지막 회가 예정된 16일. 스페셜 토크쇼에 출연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KBS 신관에 나온 길이었다. 분장실 화장대에 형형색색의 목걸이·팔찌가 보석상 진열대처럼 널려 있다. 분장을 돕는 스타일리스트가 “오늘 착용할 팔찌만 4000만원짜리”라고 귀띔했다. ‘4억 명품녀’가 따로 없는 격이다. 그러나 그것은 거성그룹 안주인 서인숙의 치장일 뿐, 자연인 전인화와 거리가 멀다. 옅은 겨자색 니트에 흰색 면바지, 조리 샌들 차림으로 나타나 녹화 의상을 점검했다. 종영 소감을 물으니 “애들이 고3, 고2라 이제 엄마 노릇 좀 해야겠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아무것도 후회하지 않는 결말, 그게 서인숙

● 착한 사람이 끝내 이기는 결말 속에 혼자 남겨진 장면, 어땠어요.

“그게 서인숙이죠. 마지막에 돌변했으면 그전까지 성질 못 됐던 거에 불과했겠지만, 이 여자는 영혼이 닫힌 가운데 끝까지 자존심을 지킨 거지. 29부에 나온 ‘아무것도 후회하지 않아(Non, je ne regretted rien)’ 그 노래처럼. 아유, 탁구(윤시윤) 같은 ‘남자 캔디’만 있으면 드라마가 무슨 재미겠어요.”

● 악역 카리스마로 받쳐주니까 탁구 같은 인물이 더 잘 살아난 것 같아요.

“중견들이 힘 있게 끌어줘야 신인들이 편하게 놀 수 있거든요. 시윤이·영아(양미순 역)·유진(신유경 역)이 다 예쁘고 기특해. 특히 내 아들 마준이(주원), 애가 자세도 됐고 발전하는 게 눈에 보이더라고요. 그리고 난 서인숙이 공감이 가. 1960~70년대 상류층에서 시집살이를 하면서 순종하지 않고 파워풀하게 산 게 매력적이기도 하고, 평생을 외롭게 산 게 안 됐다 싶기도 해요.”

● 단아한 이미지인데 연기는 독하게 하세요.

“나이 들수록 뭔가 터져 나오고 휘두르고 그런 데 끌리는 것 같아. ‘여인천하’ 문정왕후 때 의외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어서, 나한테도 이런 색깔 나오는구나 알게 됐어요. 이번에도 평소 내가 못 해보는 행동들을 마구 하니까 (웃음) 이제야 연기가 일이 아니라 재미있게 느껴져요.”

일상으로 돌아가면 평범한 고3 엄마

극 초반 70년대 ‘재키룩’으로 우아한 복고풍을 뽐냈던 전인화는 시대 전개에 따라 과감한 스모키 화장과 고가의 스타일링으로 ‘워너비(wannabe) 미시’의 면모를 과시했다. 서인숙이 하고 나온 보석과 의상은 방영 때마다 매장 문의가 빗발쳤다. “워낙 몸매 관리가 잘 돼서 어떤 옷도 완벽하게 소화한다”는 게 스타일리스트의 평이다.

● 미모와 화려한 스타일로 화제를 모으셨죠.

“미모는 무슨(손사래). 젊었을 땐 다른 여배우들과 경쟁심도 있고 그랬는데, 정말로 난 지금이 제일 나은 것 같아(웃음). 예전엔 어긋난 거 못 참고 그랬는데 성격도 둥글둥글해지고. 눈·코·입 예쁜 게 뭐가 중요해요, 다 한때지. 2%가 부족해도 끌리는 게 있는 사람이 좋죠.”

● 동년배 여성들이 많이 부러워할 것 같아요.

“예쁜 옷, 좋은 거 하니까 여자로선 좋죠. 그러나 연기가 끝나면 바로 자신으로 돌아가요. 그러니까 25년을 버틸 수 있었죠(※1985년 데뷔). 다만 여배우로서 관리는 해요. 1년 전부터 아무리 바빠도 매일 두세 시간 규칙적으로 운동(피트니스)해요.”

● 가정적으로도 단란해 보이고요(※89년 9세 연상의 배우 유동근과 결혼해 1남1녀를 뒀다).

“아유, 사람 사는 거 문풍지에 구멍 뚫어 보면 매한가지예요. 한 남자랑 20년 넘게 사는 거, 안 지겹겠어요. 그 남자도 지겨울 텐데. 그래도 소중한 내 가족에 늘 머물러 있는 사람, 믿을 수 있는 사람. 그게 중요하죠.”

배우로서 울타리에 갇혀 있지 않겠다

1년에 한 작품 정도로 과작(寡作)인 편이다. “일하는 동안은 가족이 나를 이해해주고, 그게 끝나면 바로 아이들에게 충실하다”고 말했다. 취미로 하는 도자기 공예가 수준급으로 알려져 있다. “촬영하는 동안 짬이 안 났는데, 다시 흙 빚을 생각에 들뜬다”고 했다.

● 다음 작품은 어떤 걸 생각하세요.

“화려하고 예쁜 역할만 하면 연기자로서 내 살을 깎아 먹는 거죠. 새로운 걸 도전해보고 싶어요(옆에서 관계자가 ‘시트콤도 검토 중’이라고 귀띔했다). 젊을 땐 여배우가 무조건 벗어야 해서 영화는 안 했는데, 요즘은 다양한 역할이 많더라고요. 이 나이에 할 수 있는 디테일하고 깊이 있는 걸 해야죠.”

● 모범적인 이미지가 부담되진 않으세요?

“모범적인 게 아니라 지루한 거죠. 화려한 연예인? 궁 속에 있는 공주도 외로운 법인데 궁 밖의 거지가 나아요. 팔봉 선생님 대사 있잖아요. ‘인생은 겪는 것이다. 기쁜 일도, 슬픈 일도. 인간은 들판에 피어난 꽃과 같은 것이다’. 저, 평범하고 별거 없어요. 그냥 애들한테 자기 일 열심히 하는 엄마이고 싶어요.”


j 칵테일 >> “예전에 악역 할 땐 길가다 욕도 들었어요”

데뷔 때부터 청초미로 주목받은 그녀지만, 세간에 연기자로서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건 2001년 SBS ‘여인천하’에서였다. 정난정 역할의 강수연과 팽팽하게 대립하는 문정왕후 역이었다. 위엄과 독기를 품고 싸늘하게 내뱉는 “뭐라?”가 유행어가 됐을 정도다. “남편(유동근)이 ‘왕비니까 품위 있고 좋잖아’ 하고 권해서 덥석 맡았는데, 그전까지 색깔이랑 너무 달라서 몇 날, 며칠 잠을 못 잤다. 눈짓, 손짓, 하다 못해 콧구멍 움직임까지 염두에 두며 연기했다”고 돌아본다. 가장 애착이 가는 캐릭터 1순위에 꼽는 역할이다. 두 번째가 ‘제빵왕 김탁구’의 서인숙, 세 번째가 88년 ‘조선왕조 오백년-인현왕후’의 장희빈이다. “당시만 해도 극중 인물과 배우를 분간 못해 길 가면 욕설 퍼붓는 이들이 있었다. 같은 악역인데도 서인숙으로 사랑을 받으니 시청자 눈높이가 달라진 걸 실감한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