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고구려 사극 3色 지존 쟁탈전

고구려 사극 3色 지존 쟁탈전

고구려를 배경으로 한 사극이 내년에는 새로운 전기를 맞으면서 안방팬들의 ‘구경거리’가 더욱 쏠쏠해진다.

우선 ‘주몽’의 송일국,‘대조영’의 최수종에 이어 ‘연개소문’에서 사극지존으로 불리는 중견 탤런트 유동근이 가세하기 때문이다. 극중 전개에서 송일국은 고구려 건국, 최수종은 발해건국이라는 흥미진진한 무대의 중심에 서 있게 된다. 나름대로 특유의 카리스마로 무장할 것은 뻔한 일이다.

‘연개소문’에서의 유동근은 그동안 상대적으로 떨어졌던 시청률을 끌어올리면서 왕년의 사극팬들을 다시 불러들일 것으로 예견된다. 특히 그나마 시청자들의 시선을 끌어왔던 수양제가 물러나고 유동근이 등장하면서 명실상부한 ‘연개소문’이 될 수 있기 때문. 유동근은 이미 극 초반 당나라의 이세민(서인석)과 안시성 전투를 벌일 때 잠깐 등장해 강한 카리스마를 보여줬다.

드라마 전개도 긴장의 고삐를 더욱 잡아당길 것으로 보인다. 먼저 ‘연개소문’의 경우, 연개소문이 수나라에서 고구려로 들어가 기득권 세력들과 갈등을 겪으며 권력 기반을 잡아나가는 과정을 그린다. 또 ‘주몽’은 소서노와 함께 ‘고구려’라는 새로운 깃발을 내걸고 지금까지 시청률 1위를 차지하며 ‘국민 드라마’로 불린 자존심을 지켜 나갈 것으로 보인다.‘대조영’은 고구려의 멸망과 함께 발해를 건국하는 과정이라는 생소한 사극무대와 함께 그의 연기력이 함께 버무려진다.

# 엇갈린 사랑의 주몽

‘주몽’의 인기비결은 ‘사랑’이다. 빠른 전개와 탄탄한 이야기 구성, 딱딱한 옛 언어 대신 듣기 편한 현대어 사용 등을 내세운 퓨전사극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몽을 관통하고 있는 코드는 ‘사랑’이다. 주몽과 소서노의 애틋한 사랑, 해모수와 유화 그리고 유화와 금와 황제의 사랑얘기가 그동안의 인기비결로 꼽는다.

# 전통 사극의 길을 걷고 있는 대조영

대조영은 이와는 달리 전통사극으로 스케일이나 내용면에서 훨씬 진보적이고 역사적이다. 화려하고 거대한 고구려 역사가 아닌 뒤안길의 고구려를 무대로 하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또한 우리 역사에서 살짝 비켜 있는 ‘발해’를 주제로 했다는 점도 재미나다. 만주와 연해주를 지배하고 해가 지지 않는 ‘해동성국’이라 불리던 동아시아의 강국인 발해를 처음 다룬 사극이다.

# 대역전을 노리는 연개소문

사실 지금까지 연개소문은 전통 사극이면서도 멜로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이었다. 또한 사극의 주인공도 ‘수양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다. 그래서 연개소문엔 고구려가 없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 하지만 내년 1월에 수양제가 죽임을 당하면서 명실상부한 연개소문을 그릴 예정이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기사일자 : 2006-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