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경희대 경영학과 이경전 교수
*강의주제 : 비지니스모델
*비지니스모델이 왜 필요할까?
사업,기업,조직의 활동방식이다.
무엇이 전당포를 없애버렸나?
→신용카드
동네 비디오 가게
→IPTV
애플
→하드웨어 회사에서 아이튠즈같은 무형의 컨텐츠 사업.
리어카 끄는분
→구시대의 사업모델. 오토바이라도 사야.
=>과거에는 제조업등 구분이 뚜렷.
하지만 지금은 사업의 모델들이 융합되는 추세.
-검색엔진의 주 수입원은 광고.
→오버츄어라는 회사가 만든 사업모델
컨텐츠매치와 키워드 검색.
20대에게 액션플랜.
-개인의 미디어를 전략적으로 구축 활용하라.
비지니스모델을 만드는 팁!
-영화 시나리오를 만들듯이 스토리를 구성해야.
-비지니스모델을 만드는 것
→경영에 과학적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
가설수립-관찰,경험-가설수정의 반복.
-비지니스모델과 사업계획서는 다르다.
비지니스 모델:보편적으로 널리 적용될 수 있는 것.
비지니스 모델은 제도와 성격이 유사하다,
Ex)다음의 온라인 우표제
→제도는 바꾸기 어렵다.
휴대폰 소액결제
→나도 쓰는 것. 게임과 싸이월드 등의 컨텐츠 구매방법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관련사업을 만들어냄.
비지니스 모델의 요소
가치/프로세스/고객/재정
이를 한마디로 표현하는 슬로건이 필요.
복사기는 초반에 판매가 아닌 렌트하는 방식으로 비지니스모델 수립
→같은 상품을 어떻게 팔것이냐에 관한 롤모델.
*가치모델=어떤가치를 줄 수 있느냐?
1단계 정말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것이냐?
2단계 가격을 낮춰 쉽게 접근할 수 있느냐?
3단계 생산 비용을 맞출 수 있느냐?
4단계 적용단계의 부가적인 장애물을 넘을 수 있느냐?
-인디퍼니
청년독립기업은 가능한가?
나중을 위해 지금을 희생해선 안된다.
-1인기업가 (공병호)
;브랜드를 가진 명망가의 말을 그대로 믿어선 안된다.
-핵심역량은 모방하기 어려워야 한다.
-열정만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을 거래하는 비용을 줄여라
→누가 무엇을 보고 당신을 믿을것인가?
→브랜드 구축.
사업을 하는데 필요한 3가지
1.인적자원(두뇌)
2.사회적자원(관계성)
3.구조적자원(장비 등)
+상징자본(브랜딩)
최근학계
-제품은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한 도구이다.
-기업은 가치를 제안할 뿐, 선택은 고객이 한다.
-미래의 정부는 Goverment가 아닌 Servement(봉부)가 될 것이다.
서비스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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