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송 연구원 디자인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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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

-신흥시장의 소득분포 추이를 볼 때, 국민 소득이 5천불을 넘기는 기점으로

사람들은 의,식,주 이외의 것을 소비를 한다.

*왜 디자인인가?

1. 경제적 가치인식

-애플의 아이팟과 같이 디자인만으로 상품이 잘 팔릴 수 있는 시대이다.

그만큼 디자인이 기업에서도 중요하게 인식이 되었다.

2.제품의 라이프 싸이클

-제품의 라이프 싸이클이 짧아졌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과 동시에 그 격차가 좁혀졌고, 그만큼

디자인 또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3.소비자 태도변화

-과거에는 단순히 싼것, 품질이 좋은것을 선호하여왔다.

하지만 하나를 사더라도 예쁜것, 더 활용도가 높은 것을 선호하는 쪽으로 경향이 바뀌었다.

4.디자인의 속성

*디자인과 경영의 성과사례

아이팟으로 유명한 APPLE은

R&D를 기본으로 하며, 싱가폴과 같은 곳에 공장을 짓고 제품의 생산까지를 담당하고

판매부분은 마트유통을 하였다.

스티브잡스가 투입되면서

R&D에 투자부분을 줄이고 애플스토어라는 매장을 갖고

제조부분을 대만과 같은 나라에 아웃소싱했다.

애플은 제조부분을 아웃소싱함으로해서

훌륭한 디자인을 낮은 가격에 공급함으로써

불황속에서도 매출을 올리는 기업이 되었다.

이케아와 H&M과 같은 기업도 마찬가지이다.

H&M은 중저가 브랜드 이미지로 겪는 어려움을

빅터 앤 롤프 라인과 마돈나와의 디자인 제휴를 통해

유명인사의 컬렉션을 도입함으로써 큰 성과를 거두었다.

*디자인의 역할

전세계적으로 1억대 이상 팔린 히트상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워크맨-13.5년(7,80년대)

game boy-11년(90년대))

Ipod-5.5년(03년~07년도)

RAZR-3.5년(05~07년도)

시간이 지날수록 히트상품이 되기까지의 시간이 단축되고있다.

100%라 할 수는 없지만 디자인의 역할이 크다고 생각한다.

실제 기업에서는 제품에 디자인이 기여하는 부분은 30%정도로 보고있다고 한다.

*디자인과 경영

디자인의 속성은 경영의 속성과 매우비슷하다.

문제를 발견하고 이해하고, 인식하며 해결하는 과정은 경영의 그것과 일치한다.

경영과 디자인의 가장큰차이는

디자인은 보는것(seeing)과 만드는것(making)이라는 점이다.

실례로

뉴밸런스라는 미국의 운동화 회사는

디자이너들이 직접 등산, 마라톤등을 하면서 제품에 문제점과 보완할점을 직접

느끼고, 찾고, 그 대안을 내놓는다.

여기까지는 경영컨설턴트들도 할 수 있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 대안을 어떻게 제품에 적용시킬지는 디자이너의 몫이다.

실제로 그렇게 만들어진 뉴밸런스의 운동화는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Designer는 Innovator인 동시에

Market Researcher이다.

실제 자신이 느낀 문제점을 반영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디자이너들을 매장에 투입하여 일을 하게한다.

직접 몸으로 체험하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인지하고, 그것을 해결한다.

*최근 디자인 트렌드

얼마전까지 디자인 싸움은 가격이었다.

하지만 최근의 디자인의 트렌드는 소재이다.

직접 소재를 결정하고, 제조에도 관여한다.

이제는 디자이너가 엔지니어의 부분까지 영역을 넓힌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