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들

경영학의 진리체계 /윤석철 /'0604

경영학의 진리체계
지은이윤석철 지음
출판사경문사

책 소개
저자는 부분해법의 조각모음 상태에 있는 경영학을 하나의 통일된 이론체계(systemic theory)로 만들기 위해 1981년 『경영학적 사고의 틀』 1991년 『프린시피아 메네지멘타』를 저술했다. 『경영학적 사고의 틀』에서는 경영의 문제를 시간, 공간, 인간 등 3차원으로 분해하여 접근하는 방법을 제시했고, '프린시피아 멘네지멘타'에서는 생존부등식의 개념을 도입, 그것을 만족시키기 위한 체계적 노력을 경영의 본질로 파악했다.

그 후 10년간 생존부등식의 개념을 여러 편의 논문으로 정리하여 세계 주요 학회를 찾아가 선보여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에 저자는 생존부등식이 경영학을 부분해법의 집합으로부터 통일성을 가진 학문체계로 격상시킬 수 있다고 믿고, 그 이론의 완성도를 높여 경영학을 전공하면서도 학문 전체의 통일성을 파악하지 못했다고 실망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며 2001년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무한경쟁 속 적자생존의 고통과 아픔에 대한 실존주의적 이해에서 출발한다. 그후 적자생존의 고통을 극복하고 오늘날 지구상에서 가장 번성한 종이 된 곤충과 포유류의 지혜를 탐구한다. 이들의 지혜가 '고객을 찾아 주고받음의 관계를 정립'한 데 있음을 확인하고 인간사회에서 주고받음의 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제약조건을 구명한다. 이 제약조건이 생존부등식으로 나타나고, 그 다음은 생존부등식을 만족시키기 위한 합리적 수단과 방법, 그리고 지식과 지혜의 구명으로 이어진다

목차
1장 인생관, 세계관, 그리고 생존경쟁
1 어려운, 너무도 어려운 삶의 길
2 "인생이 살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3 생존경쟁의 역사, 5억3천만년
4 기업의 길도 '환경적응 Þ 전략수립 Þ 구조조정'

2장 무한경쟁에서 벗어나는 지혜
1 생존경쟁에서 황무지의 의미
2 "남들이 안 간 길(The Road Not Taken)"
3 기업에서 황무지는 무엇인가
4 삶의 4가지 기본모형
5 3D의 길

3장 고객 찾아 '주고받음'의 관계형성
1 번영에 이른 종(種)들의 선택
2 '주고받음'의 생존철학
3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주고받음'
4 국가와 국가 사이의 주고받음, 무역이론
5 '너 살고 나 살고' 모형

4장 필요를 인식하는 감수성
1 '주고받음'이 쉽지 않다
2 '좋아한다'의 의미 ― 매력의 힘
3 감수성의 구체적 내용은 무엇인가
4 감수성을 기를 수 있나

5장 필요를 충족할 상상력
1 상상력, 왜 필요한가
2 과학과 기술의 역사에서 상상력
3 제품(서비스 포함)개발에서 상상력
4 삶의 문제해결에서 상상력
5 상상력의 본질은 무엇인가
6 기술개발현장에서의 상상력

6장 기업의 실험정신, 탐색시행
1 '하면 된다'는 신념의 한계
2 '그건 안 돼'의 세계
3 탐색시행
4 품질과 성능향상을 위한 탐색시행
5 기술현장에서의 탐색시행
6 기업이 가진 노하우의 특성

7장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
1 소비자의 입장
2 구체적 제품의 가치
3 가치를 높이기 위한 기술
4 인터넷 제품의 가치
5 정보기술(IT)을 이용한 서비스의 가치향상

8장 제품과 서비스의 코스트
1 기업의 입장
2 코스트의 개념과 계산의 어려움
3 생산기술을 통한 코스트 절감
4 생산코스트 절감의 역사적 사례
5 정보기술에 의한 코스트 절감

9장 제품의 가치, 가격, 원가 사이의 관계
1 생존부등식
2 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나
3 V-P가 큰 제품이 장기적으로 성공한다
4 기업의 길 (운동궤도)

10장 기업경영의 실제(1) : 주제의 정립과 관리
1 창조의 원점에는 주제가 있다
2 조직의 경영에서 주제의 역할
3 주제의 정립과 그 관리
4 제조기업의 주제관리
5 주제도 진화한다
6 기술에 의한 푸쉬와 수요에 의한 풀

11장 기업경영의 실제(2) : 자산의 구성과 관리
1 기업의 주제를 실현하는 수단
2 고정자산투자의 위험성
3 고정자산의 지렛대효과
4 유동자산의 관리

12장 기업경영의 실제(3) : 자금의 구성과 관리
1 무에서 유가 나오지 않는다
2 재무레버리지
3 기업의 재무위험
4 기업의 실패

13장 기업경영의 실제(4) : 위험의 회피와 관리
1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위험요인들
2 선물시장을 통한 위험회피
3 확률이론을 사용하는 위험관리
4 기대값을 고려하는 위험관리

14장 기업의 흥망성쇠
1 기업은 언제나 불안하다
2 자기파멸의 위험회피
3 악순환 극복의 방법론
4 기업의 흥망을 설명하는 이론
5 토인비이론의 경영학적 수용

15장 경영자의 역할(1) : 비전정립과 능력배양
1 창조적 소수의 개념
2 창조적 소수의 탄생
3 능력(에너지)배양의 방법론
4 기업경영에의 응용
5 우회축적의 대상

16장 경영자의 역할(2) : 의사결정
1 이분법적 세계관
2 패러다임의 선택
3 패러다임 전환 : 데카르트와 헤겔의 가르침
4 상대주의적 패러다임의 모색
5 전체를 보는 사고

17장 경영자의 역할(3) : 이해관계의 조정
1 조직의 딜레마
2 전체와 부분 사이의 갈등조정
3 시간차원 속의 갈등

18장 인간, 어떤 존재인가?
1 우주사 속에서 본 인간
2 무신론과 유신론의 갈림
3 인간 인식능력의 한계
4 3대 불가항력 속의 인간
5 조직의 관리체제와 인간관

19장 리더십, 어떤 것인가
1 리더십의 역사적 변천
2 조직의 응집력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3 창조적 소수의 과오
4 지도자의 함정

20장 "빛을 좀더(Mehr Licht, more light)"
1 지(知)와 앎의 발전과정
2 경영과학에 의한 경영의 합리화
3 사회적 다위니즘
4 합리적으로만 살 수 있나
5 인과 의의 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