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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촌 美來村

미래촌생활강좌 제191강 080124(목) : 코칭/신호주 전 코스닥사장

서울대학교 상과대학을 나와 미국 밴더빌트대학원을 졸업하고(경제학 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Ph.D.)를 취득하였다.

대학 재학시절 제12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 재무부에 들어와 증권과장, 은행과장, 산업금융과장, 총무과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금융, 증권 및 국제금융 분야에서 다양한 이론과 실무경험을 습득하였다.

국장으로 승진한 이후 재정경제원 주 홍콩 재정경제관, 규제개혁기획단장 및 대통령비서실(국가경쟁력 강화 기획단)국장을 끝으로 98. 4월 공직생활을 마감하였다. 이후 한국산업은행 감사, 한국증권업협회 상근 부회장을 거쳐 현재 (주)코스닥증권시장 대표이사로 재직중이다.

평소 말을 아끼며, 학구적이고 합리적인 성품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를 아는 사람들은 '업무에 있어서는 열정적이고 강한 추진력을 갖고 있지만 시를 좋아하고 인간미와 情이 풍부한 사람' 이라 말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금융국제화의 과제와 정책방향」(한국개발연구원,1984) ,「증권시장의 이해」(한국경제신문사,1987)가 있으며 산업은행 감사로 재직시 꾸준한 연구를 통해 「금융위험관리와 내부통제제도」(한국산업은행,1999),「금융기관의 내부통제와 감사제도」(한국산업은행간, 2000)를 편집·감수하였다.

특히 「회사채의 가격적정성에 관한 연구」의 박사학위 논문은 그 동안 연구가 드물었던 회사채 시장 분야의 연구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신 호 주 (辛 鎬 柱)
email:hjshin@kosdaq.com

1968∼1973서울대학교 상과대학 상학과 졸업
1979∼1981미국 밴더빌트대학원 졸업(경제학 석사)
2000∼2002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Ph.D.

1972. 9행정고시 12회 합격
1973. 9∼83.3재무부 금융제도심의관실, 이재국, 국제금융국 등 행정사무관으로 근무
1983. 3∼94.8재무부 증권과장, 이재국 산업금융과장, 은행과장, 한국개발연구원 파견, 국세심판소 조사관, 총무과장으로 근무
1994. 8∼97.7재정경제원 주홍콩 재정경제관(3급),규제개혁기획단장으로 근무
1997. 8∼98.3재정경제원 소속으로 대통령비서실(국가경쟁력강화기획단)국장(2급)으로 파견 근무
1998. 4∼98.4재정경제부의 「외환관리법 및 외국인투자촉진법개정 작업단」단장으로 근무
1998. 4∼00.12한국산업은행 감사로 근무
2000. 3∼금융발전심의위원회 은행분과위원, 정책분과위원
2000.12∼02.2한국증권업협회 상근 부회장
2001. 1∼02.1금융감독원 비상근 회계감리위원
2001. 6∼02.2(주)코스닥증권시장 사외감사
2002. 2∼05.1(주)코스닥증권시장 사장
2005. 2∼現(현)삼일회계법인 경영자문위원

1984「금융국제화의 과제와 정책방향」, 한국개발연구원간
1987「증권시장의 이해」, 한국경제신문사간
1999편집 감수한 저서로서 「금융위험관리와 내부통제제도」, 한국산업은행간
2000「금융기관의 내부통제와 감사제도」, 한국산업은행간

미국의 세계 최대 글로벌 코치양성전문기관인 CCU(Corporate Coach University, www.coachinc.com)는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코칭은 코치와 발전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는 개인이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발견 프로세스를 통해 목표설정, 전략적인 행동, 그리고 매우 뛰어난 결과의 성취를 가능하게 해주는 강력하면서도 협력적인 관계이다.“
코치는 경청하고 관찰하는 데 있어서 전문적으로 잘 훈련을 받은 사람이며,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그들의 필요에 접근해가는 방법에 숙련된 사람들입니다. 코치는 사람들이 스스로 전략과 해결책을 도출하도록 합니다.

취득가능자격프로그램명
(이수시간)
프로그램
기관명
추가 필요조건비고
KAC
(Korea Associate Coach)

(사)한국코치협회 인증자격
코칭클리닉
20시간
(텔레클래스
3h 포함)
한국코칭센터
Coachinc
CCU
(Corporate
Coach
University)
코칭실습 50h
고객추천서 2통
코치추천서 2통
KAC, KPC 자격
* KAC 자격
3년유효
(사)한국코치협회
CEO를 위한
비즈니스 코칭
20시간
(텔레클래스
3h 포함)
교육자를 위한
교육코칭
20시간
(텔레클래스 1h,
그룹코칭3h 포함)
ACC
(Associate Certified Coach)

국제코치연맹(ICF)
인증자격
CEP
(Core Essential
Program)
77시간
한국코칭센터
Coachinc
코칭실습 100h
(유료 75h,
무료 25h)
코치추천서 2통
ACC, PCC, MCC
자격
*ACC 자격
3년유효
국제코치연맹 ICF
Co-Active코칭
(3일x5회
워크숍)
한국코칭센터
CTI
(Coaches
Training
Institute)
그들은 더 적은 시간에 더 효과적으로 고객들을 도울 수 있다.
코칭 교육을 통해 커뮤니케이션과 대인관계 기술을 강화했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다.
그들은 사람들의 속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들이 어떻게 전문가의 조언에 반응하게 되는지 깨달았다.
그들은 전문기술에, 과거의 전문서비스와는 분명하게 구별되는 코칭을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수입원을 확보했다.
그들은 자기 분야의 코치가 되고 있으며, 기존 고객들과도 일하는 방식이 달라졌다.
(사)한국코치협회(KCA:Korea Coach Association)는 국제코치협회(ICF)의 한국지부 회원들이 창립멤버가 되어 2003년 창설한 국내코치들의 연합체로서 매월 교육과 운영에 관한 모임을 통하여 한국 사회와 조직, 개인에 코칭을 보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사)한국코치협회는 코치 상호간의 학습과 정보교류를 통한 회원의 능력 향상 및 상호이익(win-win)을 기하고, 코칭의 저변확대와 질적 고양을 통해 코칭 문화를 올바르게 정착, 발전시켜 국제적인 연합체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홈페이지 주소 : www.kcoach.or.kr
국제코치연맹(ICF:International Coach Federation)은 전세계의 코칭을 보호하고 보전하기를 원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퍼스널/비즈니스 코치들의 전문적인 협회이다. 현재 29개국에 145개의 지부를 가지고 있으며 그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 국제코치연맹은 사람들이 자신의 니즈에 적합한 코치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코치의 전문성을 유지하고 그 수준을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전세계 코치의 수준 높은 기준에 대한 인증제도를 실행함으로써 코칭을 통해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홈페이지 주소 : www.coachfederation.org/ICF

코칭은 심리적인 고통을 경감시키거나 인지적, 감정적 무질서를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습니다.

프로페셔널 코치는 개별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코칭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훈련 되어진 사람들이며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단지, 코치는 고객이 이미 가지고 있었던 스킬과 자원, 창의성이 향상되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한국코칭센터의 코칭교육프로그램은 비즈니스 코칭교육기관으로는 유일하게 국제코치연맹(ICF:International Coa-ch Federation)의 인증을 받고 있는 CCU(Corporate Coach U)의 프로그램으로서 전세계적으로 검증된 코칭교육 프로그램입니다.

CCU는 전세계적으로 코칭의 개념을 최초로 만들고 전파해온 코칭전문회사로서 국제코칭계의 NO.1 회사입니다.
급변하는 변화와 빠른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조직원 개개인의 창의성과 잠재능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 지식경영이 코칭클리닉을 통해 가능해집니다. 코칭클리닉은 임원, 팀 리더, 이제 막 관리자가 된 분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코칭역량을 갖추게 하고, 강화시킵니다. 또한, 코칭클리닉은 지식경영의 가장 핵심인 코칭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코칭교육의 출발점입니다.

코칭클리닉은 교사와 컨설턴트, 부모들에게도 학생·고객·자녀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고, 상대방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코칭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과 함께 코칭스킬을 동시에 습득할 수 있는 체계적인 워크숍
누구나 쉽게 적용하고 즉각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간단 명료한 5단계 코칭대화모델
코칭 대화 전반에서 사용할 수 있는 4가지 코칭 핵심 스킬
6번 이상의 코칭대화 실습과정
전문코치의 즉각적인 코칭 피드백(일대다 코칭)
국제코치연맹의 PCC(Professional Coach Certificate)인증을 받은 코치의 코칭 시연
워크숍 이후 코칭의 체득화 과정(2번의 텔레클래스, 피어코칭)
일대일 팔로업 코칭 : 탁월한 전문코치로부터 실제로 코칭을 받는 2번의 기회 제공
업무 미팅을 할 때 중간관리자로서, 논리적 주장만 내세우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는데 등한시 했었다. 코칭모델을 적용하다 보니 경청을 하게 되고, 보다 파워풀한 질문을 하게 되었다. 팀원들은 주도적으로 업무를 하게 되고 그 결과 성과가 향상되는 궁극적인 프로세스로 바뀌고 있다.
- 마00과장(SK텔레콤) -
한마디로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었다. 경청의 기술이 향상되니 상대방의 의도를 잘 파악하게 되면서, 의사소통이 원활해지고, 업무성과도 배가되었다. 전 직원이 받아야 할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 이00부장(한국존슨앤존슨) -
코칭클리닉 이수 이후 병원으로 돌아와 부하직원과의 문제에 적용해보았다. 5단계 대화모델에 의지해서, 경청과 질문을 했는데 결과는 실로 놀라웠다. 불평에 가 득찼던 직원이 스스로 자기가 할 일을 정하고 결심하는 모습은 감동이었다. 이러한 직원의 변화는 고객 만족으로 이어졌다.
- 최00팀장(00의료원) -
"코칭 클리닉과 퍼실리테이터 라이센싱 프로그램은 회사 업무와 개인적인 환경에 코칭 스킬을 적용하려는 개인에게, 필요한 코칭 스킬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굉장히 효과적이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강점은 심플한 코칭 교재와 그 정보를 전달하고 강화하는 다양한 방법들이다.만약 기업체에 코칭을 도입하려고 생각하고 있다면, 코칭 클리닉은 최적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Susan M. Valdiserri Sales and Cometency Strategist, Coach and FacilitatorIBM Sales Center of Excellence - High Performance Selling
첫째날둘째날사후 팔로업
텔레클래스
모듈내용모듈내용일시 및 방법
1. 코치되기코칭클리닉의 목표
코칭환경 조성하기
코칭스킬 연습
코치의 역할 관계
4. 코칭 스킬 II중립적 언어로
전환하기
메시징 스킬
인정과 축하 스킬
라이브 코칭 II
- 1차 텔레클래스(1h)
- 2차 텔레클래스(1h)
- 일대일 코칭(2h)
2. 코칭대화 모델코칭대화모델 5단계
일대다 코칭 실습
5. 조직에서의 코칭코칭의 효과
조직에서 코칭 시
부딪히는 도전
코칭 기술 연습
3. 코칭 스킬 I각 단계의 코칭질문
경청 스킬
발견질문 스킬
라이브 코칭 I
6. PCSI 코팅스타일코칭 스타일
자신의 코칭
스타일 탐구하기
라이브 코칭 III
각 조직의 리더 및 매니저, HR/HRD 담당자, 변화관리자 등 조직활성화를 바라는 분
컨설턴트, 교수, 교사, 성직자, 멘토, 부모 등 상대방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길 원하는 분
코치형 리더가 되기 원하는 모든 분
워크숍 진행 시간 : 08:30-18:00

1. 국제코치연맹(ICF)의 인증(ACSTH)과정으로 과정 이수 후 국제인증코치(ACC)가 될 수 있다.
2. 3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진행되어 가장 짧은 시간에 전문코치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3. 초기 코칭산업을 일으키고 코칭계에서 가장 많은 코치를 배출한 CCU와 CTI의 라이센스 파트너이다.
4. 코치가 되려는 탁월한 코치지망생들과 학습하게 되고, 정기적인 졸업생 모임을 통한 코치 네트웍이 지원된다.
5. 전문코치포럼, 특강 등의 행사를 통해 코치로서의 지속적인 역량개발이 지원된다.
6. 과정 이수 이후, 한국코칭센터의 전문코치로 지원하여 1인 기업으로 활동할 수 있다.
7. 국내 활동 인증코치(한국코치협회)의 80% 이상이 한국코칭센터의 교육 이수생이다.

엄마가 먼저 변해야 자녀들의 성적도 오릅니다.

유능한 선수에게는 유능한 코치가 있습니다.
휼륭한 자녀에게는 훌륭한 부모가 있습니다.
훌륭한 부모는 자녀들의 코치가 되어줍니다.
성품과 역량을 갖춘 인재로 자녀를 키우고 싶습니까?
코칭은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잠재능력개발 프로세스로서 지시와 명령보다는 경청과 질문을 통해 자녀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초,중,고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선착순 30~36명)
학부모 코치되기 워크숍을 들은 후에 아이에게 무조건 화를 내기 보다는 아이의 말을 경청하게 되고 관계도 무척 좋아졌습니다. 아이가 점점 자라게 됨에 따라 코치로서 부모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가 더 크기 전에 이 워크숍을 들을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부가 같이 들어야 할 프로그램임을 절감했고 남편과 많은 얘기를 나누었다. 아이들과 대화할 때 감독하고 체크하는 말 위주에서 도와줄 것을 묻는 방식으로 전환하니까 느낌이 좋아졌습니다.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 동안 보호자의 입장에만 서있었던 것을 반성하고 아이에게 앞으로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을 선언했습니다. 직장에서 돌아오면 항상 짜증을 내는 편이었으나, 이제는 목소리를 낮추고 칭찬하는 모습을 보이니까 아이들끼리도 싸우는 모습이 줄고 엄마를 돕는 입장으로 변했습니다.
워크숍 진행 시간 : 09:30-17:00